본문 바로가기
AI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 - 사과는 Apple

by anxious_otter 2023. 3. 27.

지도학습의 의미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ng)은 기계학습의 일종으로, 입력과 출력 데이터 사이의 관계를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입력 데이터와 그에 대한 라벨링된 정답 데이터가 함께 제공될 때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모델은 입력 데이터와 라벨링된 데이터 사이의 패턴을 학습하고, 새로운 입력 데이터에 대한 출력값을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분류 문제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입력 데이터는 이미지이고, 출력 데이터는 이미지의 라벨(각 이미지가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지를 나타내는 라벨)입니다. 지도학습 모델은 이미지와 해당 이미지의 라벨 데이터를 학습하여, 새로운 이미지가 입력으로 들어올 때 그 이미지가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지도학습의 알고리즘

지도학습의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는 선형 회귀, 로지스틱 회귀, 의사결정트리, 랜덤 포레스트, 신경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입력 데이터와 라벨 데이터의 관계를 학습하기 위해 각기 다른 방법으로 모델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선형 회귀는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 사이의 선형적인 관계를 학습하며, 의사결정트리는 입력 데이터를 분류하는 결정 규칙을 학습합니다.

지도학습의 활용분야

지도학습은 현재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는 문장 분류, 감성 분석, 기계번역 등에서 사용되며, 의료 분야에서는 질병 진단, 약물 개발 등에서 사용됩니다. 또한, 이미지 분류, 음성 인식, 추천 시스템 등에서도 사용됩니다.

지도학습의 종류

지도학습에서는 주로 두 가지 종류의 문제를 다룹니다.

 

첫째는 분류(Classification) 문제이며, 이 때 출력 데이터는 범주형(Categorical)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이메일이 스팸 메일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문제는 이메일이 스팸인지 아닌지를 나타내는 이진(Binary) 출력 데이터를 가집니다. 다른 예로는 손글씨 이미지를 숫자로 분류하는 MNIST 데이터셋이 있습니다. 이 경우 출력 데이터는 0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됩니다.

 

둘째는 회귀(Regression) 문제입니다. 이 때 출력 데이터는 연속형(Continuous)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집의 가격을 예측하는 문제에서는 출력 데이터는 집의 가격으로, 이는 연속적인 값을 가집니다.

 

지도학습의 핵심은 모델을 학습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를 가지고 모델을 학습시킬 수 있는 학습 데이터셋이 필요합니다. 학습 데이터셋을 이용하여 모델을 학습시키면, 이후 새로운 입력 데이터가 들어왔을 때 모델은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 사이의 관계를 예측하게 됩니다.

결론

지도학습은 입력 데이터와 출력 데이터가 함께 제공될 때 뛰어난 예측 성능을 보이는 모델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출처 : openai - chat gpt

댓글